1. 영화의 내러티브(Narrative)
우리는 흔히 새로운 영화가 나오면 무엇보다 그 영화의 스토리를 궁금해 한다. 심지어 꿈 이야기나 옛날이야기를 할 때도 사람들은 그 스토리에 관심을 기울인다.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토리란 이야기가 벌어지는 상황, 주요 등장인물, 사건의 원인, 전개 과정 그리고 결말
(1) 컬트 영화는 정의 될 수 없고 정의 되어서도 안된다.
"도대체 컬트 영화란 무엇일까?"라는 질문은 컬트(CULT)라는 외래어를 정의함으 로써 답해지지 않는다. 그것은 컬트 '현상'을 가능케 하는 '문화/하위문화'와 그 문 화를 지탱하는 물적 토대를 이야기 함으로써 비로소-우회적으로-대답할 수
영화의 이미지는 실재가 아니다. 하지만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들은 스크린 위에 투영되고 있는 화면이 실재라고 암묵적으로 합의한다. 실재의 재현물, 또는 허구적 재구성물을 실제로 존재하는 어떠한 것으로 믿는 행위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. 게다가 현대사회는 영상과
집단심리학을 배우며 문득문득 머릿속에서 그려지는 영화 혹은 생활 속의 장면들이 있었다. 이러한 자극들은 책을 읽고 수업을 듣는 데에서 한 발짝 나아가 보다 능동적으로 배운 것들을 적용하고 분석해보고 싶은 마음을 동하게 하였다. 이러한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줄 수 있는 대상으로 [LOST]가 떠